CPRP Cost Per Rating Point
다른 이름 · 시청률 1%당 비용
CPRP는 GRP 1포인트, 즉 목표 모수의 1%에게 광고를 한 번 노출하는 데 드는 비용이다.
CPRP = 광고비 ÷ GRPCPRP = CPM × 목표 모수 ÷ 100,000
예시
- 광고비 1억 원으로 GRP 200을 얻었다면 CPRP는 1억 ÷ 200 = 50만 원이다.
- CPM이 5,000원이고 목표 모수가 3,700만 명이라면
CPRP는 5,000 × 37,000,000 ÷ 100,000 = 1,850,000원이다.
CPM과 CPRP를 잇는 식
GRP 1포인트는 모수의 1%에게 한 번씩, 즉 모수 ÷ 100회의 노출이다. 노출 1,000회에 CPM만큼
드므로, GRP 1포인트의 비용은 CPM × (모수 ÷ 100) ÷ 1,000 = CPM × 모수 ÷ 100,000이다.
왜 환산하는가
TV는 CPRP로, 디지털은 CPM으로 사고판다. 단위가 다르면 어느 쪽이 싼지 비교할 수 없으므로
같은 모수를 기준으로 한쪽을 다른 쪽으로 바꿔 놓고 비교한다.